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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저축은행,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시스템 구축 완료

-미래형 컨택센터 통한 고객 편의성 증대기반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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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KB저축은행 제공)
(사진=KB저축은행 제공)

KB저축은행이 지난달 11일 정식 오픈한 클라우드 기반 차세대시스템을 약 1개월 안정화 기간을 거치며 성공적으로 구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차세대시스템의 키위뱅크를 비롯한 핵심업무인 계정계부터 비핵심업무인 정보계, 업무지원, 경영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체 시스템을 KB금융그룹 클라우드 플랫폼인 ‘KB One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한 게 특징이다.

특히, 금융업무의 핵심인 코어뱅킹을 포함한 전체 주요 업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했다. 앞서 KB저축은행은 지난 2020년도에 키위뱅크를 런칭하며 저축은행중앙회와 공동으로 행정안전부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승인신청을 추진했다.

이에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를 강화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비대면 원스탑 서비스가 가능한 기반을 마련했다. 별도의 앱 설치없이도 상품가입이 가능한 모바일 웹 서비스도 선보였다.

KB저축은행은 키위뱅크의 런칭 후 2021년 5월부터 18개월 간 이번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진행해왔다. 약 20년 가까이 된 노후 인프라를 교체하고 향후 10년 이상 비즈니스 및 기술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외부 환경변화에 유연한 코어뱅킹 시스템 구축과 고객데이터 통합관리 및 분석, 내부업무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과 직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전해주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향후 오픈 아키텍처(개방형 시스템) 및 제휴 플랫폼 확장을 위한 키위뱅크 업그레이드 기반을 조성하고, 다양한 채널로 유입되는 고객정보의 통합관리 프로세스를 신설해 고객에게 매끄러운 상담서비스와 최적화된 맞춤 정보 제공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

또 다양한 채널로 유입되는 고객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통합상담체계를 구축해 원스톱 상담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제공으로 맞춤형 고객대응이 가능해졌다. 고객 상담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수기작업에 의존하던 업무를 시스템화하고 자동화 범위를 넓혀 대고객 서비스 처리속도와 정확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그룹의 클라우드와 AI등 혁신기술 기반의 ‘KB미래컨택센터’ 구현을 위한 인프라 체계도 마련됐다. 또한 인사관리, 경영 및 업무지원, 리스크관리, 감사시스템 등 전 업무를 재구축해 부서별 수작업 업무의 전산화를 통해 업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개별 시스템간의 연계성도 강화했다.

허상철 KB저축은행 대표는 "이번 차세대시스템 오픈은 KB저축은행이 업권을 선도하는 디지털 뱅크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갖춘 것”이라며 “앞으로도 전사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플랫폼 비즈니스 혁신 등 최상위 한국형 챌린저뱅크가 되기 위한 여정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경제뉴스 함지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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